프로그래머스 - 순위 (feat. Python)

2024. 3. 9. 14:55· 알고리즘/연습문제
목차
  1. 문제 접근
  2. Code
  3. 채점 결과
반응형

[순위]

 

프로그래머스

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.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.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,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.

programmers.co.kr

 

문제 접근

  • 플로이드 워샬 알고리즘
    • A와 B, B와 C의 관계를 알고, A와 C의 관계를 알고 싶을 때 사용
  • 승리 결과와 패배 결과를 리스트로 보관한다.
  • 결과를 알 수 있는 두 선수(A, B)와 결과를 알고 싶은 두 선수(A, C)를 비교하여 A와 C의 결과를 도출한다
    • A > B // B > C일 때 ⇒ A > C가 된다.
    • 만약, A > B, B > C, C > A인 경우가 있다면??
      • 해당 의문에 대해서는 문제 제한사항에 경기 결과에 모순이 없다는 것을 확인
  • 순위 판단
    • 선수 목록을 순회 하면서 A가 B를 이길 수 있는지 모르는 관계는 순위를 정할 수 없다고 판단한다.

 

Code

def solution(n, results):
    answer = 0
    
    winner_list = [[0] * n for _ in range(n)] 
    looser_list = [[0] * n for _ in range(n)]
    
    # 선수의 이기고 진 결기 결과를 담는다
    for player in results:
        winner = player[0]
        looser = player[1]
        
        winner_list[winner-1][looser-1] = 1
        looser_list[looser-1][winner-1] = 1
    
    # A > B, B > C일 때, A <-> C의 결과를 알고싶다면 A는 C가 이긴 선수를 구하면 된다.
    for k in range(n):
    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    for j in range(n):
                if winner_list[i][k] == 1 and winner_list[k][j]:
                    winner_list[i][j] = 1
                    looser_list[j][i] = 1
        
    # 순위를 추정하기
    for i in range(n):
        isTrue = True
        
        for j in range(n):
            if i == j: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
            # 이기거나 진 결과를 추정 가능하다면
            if winner_list[i][j] != 1 and looser_list[i][j] != 1:
                isTrue = False
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    
        # 경기 결과를 모두 추정 가능하다면
        if isTrue:
            answer += 1
    return answer

 

채점 결과

 

반응형
LIST

'알고리즘 > 연습문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Boj 1922 - [네트워크 연결] (feat. Python)  (2) 2024.03.16
Boj 1149 - [RGB 거리] (feat. Python)  (0) 2024.03.09
Programmers - 게임 맵 최단 거리 (Feat. Python)  (1) 2024.03.08
백준 - 9576 책 나눠주기 (feat. Java)  (0) 2020.06.05
백준 - 3109 빵집 (feat. Java)  (0) 2020.06.02
  1. 문제 접근
  2. Code
  3. 채점 결과
'알고리즘/연습문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Boj 1922 - [네트워크 연결] (feat. Python)
  • Boj 1149 - [RGB 거리] (feat. Python)
  • Programmers - 게임 맵 최단 거리 (Feat. Python)
  • 백준 - 9576 책 나눠주기 (feat. Java)
iron_jin
iron_jin
배운 것에 대한 내 생각을 가지고 정리하자
學而不思則罔(학이불사즉망)배운 것에 대한 내 생각을 가지고 정리하자
iron_jin
學而不思則罔(학이불사즉망)
iron_jin
전체
오늘
어제
  • 전체 (163)
    • 도서 (10)
    • 생각 정리 (0)
    • 후기 모음 (14)
    • 언어 (20)
      • css (1)
      • java (9)
      • Kotlin (0)
      • javascript (0)
      • Solidity (3)
      • Python (3)
      • GO (3)
      • C++ (1)
    • Spring Framework (32)
      • spring (16)
      • JPA (6)
      • Error (4)
      • Settings (4)
    • 알고리즘 (62)
      • 이론 (0)
      • 연습문제 (58)
    • 인프라 (6)
      • 클라우드 (1)
      • 도커 (0)
      • AWS (4)
      • Elastic Search (0)
    • 쿠버네티스 (3)
      • 이론 (0)
      • 실습 (2)
      • 트러블슈팅 (1)
    • Nginx (2)
    • CS (4)
      • 서버 (0)
      • 리눅스 (2)
      • 네트워크 (0)
      • OAuth (2)
    • 형상관리 (3)
      • GIT (3)
    • Open API (3)
      • 카카오 API (1)
      • QGIS (2)
    • 보안 (0)
      • 알고리즘 (0)
    • 공통 (1)
      • 성능 관리 도구 (1)
    • Database (2)
      • MySQL (1)
      • Redis (1)

블로그 메뉴

  • 홈
  • 태그
  • 방명록

공지사항

인기 글

태그

  • 항해99
  • 스프링 부트
  • 카카오 겨울 인턴십
  • 스프링
  • AWS
  • Hibernate
  • 2018 카카오 블라인드
  • 2018 kakao
  • spring
  • 백준
  • MySQL
  • 2020 카카오 블라인드
  • Python
  • spring boot
  • SpringBoot
  • 프로그래머스
  • Java
  • 2019 카카오 블라인드
  • 2020 kakao
  • 도메인 주도 개발
  • 항해플러스
  • 2019 카카오
  • 코딩테스트
  • 자바
  • 에릭 에반스
  • 2020 카카오
  • 알고리즘
  • 2019 kakao
  • ddd
  • JPA

최근 댓글

최근 글

hELLO · Designed By 정상우.v4.2.2
iron_jin
프로그래머스 - 순위 (feat. Python)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

개인정보

  • 티스토리 홈
  • 포럼
  • 로그인

단축키

내 블로그

내 블로그 - 관리자 홈 전환
Q
Q
새 글 쓰기
W
W

블로그 게시글

글 수정 (권한 있는 경우)
E
E
댓글 영역으로 이동
C
C

모든 영역

이 페이지의 URL 복사
S
S
맨 위로 이동
T
T
티스토리 홈 이동
H
H
단축키 안내
Shift + /
⇧ + /

* 단축키는 한글/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,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.